안녕하세요! 오늘은 제 3차 융합교육 종합계획(안)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불확실성의 시대, 유연하게 대응하며 복잡한 문제해결력, 새로운 가치 창출 역량을 가진 인재가 필요한 요즘인데요!
특히, 기초 과학 및 수학적 원리는 첨단 과학기술의 기저로 작용하기 때문에! 과학과 수학 중심의 융합교육(STEAM)을 통한 문제해결력 함양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학생들이 융합적 사고력과 실생활 문제해결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융합교육(STEAM) 정책의 지속적 지원 방안이 요구되는 상황입니다!
2차 종합계획의 성과를 살펴보시면,
첫째, 학교 융합교육(STEAM)지원 및 교원의 융합수업 전문성 제고에 힘썼습니다!
매년 300여교의 융합교육(STEAM) 선도학교를 운영하여, 학교 교육과정 내 융합교육 우수 모델이 개발되고 확산될 수 있도록 하였구요!
또,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보급하여 학교의 융합교육(STEAM) 운영의 편의성과 질을 제고하였습니다.
둘째, 학생의 실생활 문제해결력 및 융복합적 사고력 함양을 지원하였습니다.
실생활과 연계된 문제해결 경험을 통해 문제해결력, 자기 주도적 탐구 역량 및 이공계 진로 관심도가 향상되었고,
다양한 유형의 '학교 내 무한상상실' 모델을 구축(국립 37개교)하여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를 제고하였습니다!
셋째, 융합교육(STEAM) 기반을 강화하였습니다.
지역 연구기관, 기업을 활용한 학교 밖 STEAM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교의 STEAM교육을 보완하고 지원하였습니다.
또, STEAM 교육 웹사이트를 운영하여 성과공유회를 개최하고 국내외 관련 기관 간 협력과 소통을 통해 교육 저변을 확대하였습니다!
자, 이제 제3차 융합교육(STEAM) 종합계획(안)을 살펴보실까요?
첨단과학기술 사회를 누리고 더 나은 미래를 개척하는 인재 양성을 비전으로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키우며 함께 성장하는 융합교육(STEAM)은 세 가지를 목표로 둡니다.
첫째, STEAM 클럽의 활성화
둘째, 학생 주도적 문제해결 경험 확대
셋째, 참여 교원 확대 입니다!
이를 위한 네 가지 전략을 차근차근 살펴보겠습니다.
전략1. 학교의 융합교육(STEAM) 실행력 강화
첫째, 교육과정 연계 융합교육(STEAM)을 활성화합니다.
(교과 수업) 과학, 수학 등 교과 내용을 단순히 연계하는 STEAM 수업에서 벗어나 교과 역량을 연계하고 융합하는 STEAM수업 지원을 강화합니다!
(학교 자율시간 등) 초·중학교의 학교 자율시간을 활용하여 STEAM교육 프로그램 및 학교장 신설 과목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STEAM 콘텐츠 맵) 과학, 수학, 정보, 기술, 인문 사회 등 성취 기준에 따른 STEAM 콘텐츠 맵(MAP)을 개발하고 보급하니다.
둘째, STEAM 클럽을 구축하고 운영합니다.
(STEAM 클럽) 학교급별 미래 과학기술 핵심 분야 중심의 STEAM 클럽 운영을 지원하여 학교의 융합교육(STEAM) 실행력을 지원합니다.
(클럽 프로그램) 학교급별 STEAM 클럽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하여 학교의 STEAM 클럽 운영에 대한 부담을 해소하고 운영을 내실화합니다.
전략2. 학생이 주도하는 융합적 문제해결 경험 확대
첫째, 융합적 사고 발산을 위한 역량 기반 수업을 활성화합니다.
(주제 중심 STEAM 수업) STEAM 교육의 핵심 교과목과 타 과목을 융합하여 문제해결 과정을 경험하는 프로젝트형 수업 지원을 강화합니다.
(학생 맞춤형 프로젝트) 모든 학생이 STEAM 프로젝트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학생의 융합적 역량을 고려한 프로젝트 프로그램을 개발합니다.
둘째, 학생 주도적·협력적 문제해결 경험 기회를 확대합니다.
(융합연구·탐구대회) 학생 협력적 프로젝트 활동과 공유 기회를 제공하여 협력적 문제해결의 성공 경험을 강화합니다.
(고교생 연구원 운영) 이공계 진로를 희망하는 일반고 학생이 대학·연구기관 등의 연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융합교육 공간) 과학·수학·정보 수업, STEAM 클럽 활동이 가능한 다변화적이며 학생의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공간 조성을 강화합니다.
전략3. 교원의 융합교육(STEAM) 역량 성장 지원
첫째, 현장 교원의 융합교육(STEAM) 저변을 확대합니다.
(전문교사 인증제) 우수한 STEAM 교육 역량을 갖춘 교사 저변 확대와 실천 교사의 자긍심 고취를 통한 지속적인 현장 교원을 양성합니다.
(권역별 협의체) 학교-시도-중앙 정부가 함께 STEAM 교육 정책 사업 현황 및 수업 개선 정보 등을 상시 공유하고 아이디어 발굴을 강화합니다.
둘째, AI 일상화에 맞춘 융합교육(STEAM) 수업 전문성을 강화합니다.
(단계별 연수) 수준별, 맞춤형 STEAM 교육 지도 역량을 강화하고 교사 간 협력 연구를 통한 융합 수업 전문성을 함양할 기회를 확대합니다.
(AI 융합 수업) STEAM 교육을 통해 인공지능 관련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과학, 수학 등 교과와 AI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등 추진을 강화합니다.
전략4 지속발전·포용의 융합교육(STEAM) 인프라 구축
첫째, 융합교육(STEAM) 활성화를 위한 협력체제를 강화합니다.
(연계·협력) STEAM 교육 진흥을 위해 상호 연계하고 협력할 수 있는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운영합니다.
(거점대학) 지역 격차 없는 STEAM 교육 실행을 위해 교원 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대학을 육성합니다.
(아웃리치 자원 발굴) 역량 있는 기업, 대학, 연구기관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다양한 융합교육 콘텐츠, 학습자료 등을 지원합니다.
둘째, 융합교육(STEAM) 지속적 발전 기반을 마련합니다.
(정체성 확립) STEAM 교육의 의미와 방향성을 정립하여 STEAM 교육에 대한 현장의 혼란을 불식하고 자생적 확산을 기반하기위해 힘씁니다.
(종단연구) STEAM 교육을 통한 학생의 융합적 사고력 및 융·복합적 문제해결력 등 역량 함양의 성과를 분석하는 종단연구를 추진합니다.
(정보 제공) 학교 현장에서 요구하는 STEAM 교육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자 스스로 STEAM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온라인 시스템을 개선합니다.
(포용적 STEAM) STEAM 교육 접근성을 제한하는 주요 배경(다문화 가정, 멘토 부족 등)을 분석하고 시도별로 추진 중인 우수 정책 사례를 확산합니다.
(국제 교류) 국내 STEAM 교육의 성과는 확산하고, 국외의 STEAM 관련 교육의 변화와 발전에 대응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합니다.
이렇게 '제 3차 융합교육 종합계획(안)'을 톺아 보았는데요!
학교의 융합교육(STEAM) 실행령을 제고하고, 학생 주도적 문제해결 경험을 확대하여 모두가 성장하는 STEAM 교육을 실현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참고] 교육부 누리집 보도자료: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boardSeq=102107&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20402&opType=N